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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과 차

술의 주단론 /주도

술의 주단론 /주도
 

조지훈(趙芝薰)의 '술은 인정이라'


술을 마시면 누구나 다 기고만장하여 영웅호걸이 되고 위인, 현사도 안중에 없는 법이다. 그래서, 주정만 하면 다 주정이 되는 줄 안다. 그러나, 그 사람의 주정을 보고 그 사람의 인품과 직업은 물론 그 사람의 주력(酒歷)과 주력(酒力)을 당장 알아낼 수 있다. 주정도 교양이다. 많이 안다고 해서 다 교양이 높은 것이 아니듯이 많이 마시고 많이 떠드는 것만으로 주격(酒格)은 높아지지 않는다. 주도(酒道)에도 엄연히 단(段)이 있다는 말이다.


첫째, 술을 마시는 연륜이 문제요,

둘째, 술을 마신 친구가 문제요,

셋째, 마신 기회가 문제며,

넷째, 술을 마신 동기,

다섯째, 술버릇 이런 것을 종합해 보면 그 단의 높이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다.


1. 불주(不酒)

: 술을 아주 못 먹진 않으나 안 먹는 사람.


2. 외주(畏酒)

: 술을 마시긴 마시나 술을 겁내는 사람.


3. 민주(憫酒)

: 마실 줄도 알고 겁내지도 않으나 취하는 것을 민망하게 여기는 사람.


4. 은주(隱酒)

: 마실 줄도 알고 겁내지 않고 취할 줄도 알지만 돈이 아쉬워서 혼자 숨어 마시는 사람.


5. 상주(商酒)

: 마실 줄도 알고 좋아도 하면서 무슨 잇속이 있을 때만 술을 내는 사람.


6. 색주(色酒)

: 성생활을 위하여 술을 마시는 사람.


7. 수주(睡酒)

: 잠이 안 와서 마시는 사람.


8. 반주(飯酒)

: 밥맛을 돕기 위해서 마시는 사람.


9. 학주(學酒)

: 술의 眞境을 배우는 사람(酒卒).


10. 애주(愛酒)

: 술의 취미를 맛보는 사람(酒徒).


11. 기주(嗜酒)

: 술의 진미에 반한 사람(酒客).


12. 탐주(耽酒)

: 술의 진경을 체득한 사람(酒豪).


13. 폭주(暴酒)

: 酒道를 수련하는 사람(酒狂).


14. 장주(長酒)

: 주도 삼매에든 사람(酒仙).


15. 석주(惜酒)

: 술을 아끼고 인정을 아끼는 사람(酒賢).


16. 낙주(樂酒)

: 마셔도 그만, 안 마셔도 그만, 술과 더불어 유유자적하는 사람(酒聖).


17. 관주(關酒)

: 술을 보고 즐거이 하되 마실 수는 없는 사람(酒宗).


18. 폐주(廢酒)

: 술로 말미암아 다른 술 세상으로 떠나게 된 사람.


불주․외주․민주․은주는 술의 진경(眞景)․진미(眞味)를 모르는 사람들이요, 상주․색주․수주․반주는 목적을 위하여 마시는 술이니 술의 진체(眞諦)를 모르는 사람들이다. 학주의 자리에 이르러 비로소 주도 초급을 주고, 주졸이란 칭호를 줄 수 있다. 반주는 2급이요, 차례로 내려가서 불주가 9급이니 그 이하는 척주(斥酒) 반주당(反酒黨)들이다.


애주․기주․탐주․폭주는 술의 진미․진경을 오달(悟達)한 사람이요, 장주․석주․낙주․관주는 술의 진미를 체득하고 다시 한번 넘어서 임운자적(任運自適)하는 사람들이다. 애주의 자리에 이르러 비로소 주도의 초단을 주고 주도(酒徒)란 칭호를 줄 수 있다. 기주가 2단이요, 차례로 올라가서 열반주가 9단으로 명인급이다. 그 이상은 이미 이승사람이 아니라 단을 매길 수 없다.


그러나 주단의 단은 때와 곳을 따라 그 질량의 조건에 따라 비약이 심하고 강등이 심하다. 다만, 이 대강령만은 확호(確乎)한 것이니 유단의 실력을 얻자면 수업료가 기백만금이 들 것이요, 수행연한이 또한 기십년이 필요할 것이다. (단, 천재는 차한(此限)에 부재이다)



주도


전통주도의 요체는 정성을 다하는 예의를 갖추는 것이며 반드시 사람을 먼저 생각하고 인간 관계를 중시하며 적대적이 아니라 화목하는 것이었다. 전통주도는 세종대왕의 육례(六禮)중 음주에 관한 예를 가르친 향음주례에서 그 정수를 볼수 있다.


향음주례의 정신은


첫째, 의복을 단정하게 입고 끝까지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말 것.

둘째, 음식을 정결하게 요리하고 그릇을 깨끗이 할 것.

세째, 행동이 분명하며 활발하게 걷고 의젓하게 서고 분명히 말하고 조용한 절도가 있을 것.

넷째, 존경하거나 사양하거나 감사할 때마다 즉시 행동으로 표현하여 절을 하거나 말을 할 것.



이외에도 전통주도에는 여러가지 삼가할 일을 두고 있으나 어느 것이든 술을 탐하여 취하도록 마셔 예의와 품의와 건강을 잃을 것을 경계하는 것이고 술을 마시는 일은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점이 기본인 것이다.


그렇다면 현대인에게 주도란 어떤 것이어야 할까?


현대인의 생활습관에 맞게 하되 상식선에서 예의와 건강과 인간관계를 해치지 않으며 상대방을 생각해주는 마음가짐을 잃지 않는다면 좋을 것이다.


다음은 몇 가지 현대의 바람직한 주법에 대하여 적어본다.


☞ 술과 음식은 너무 거하게 하지 말고 술자리에 인원과 주량을 참작하여 알맞게 종류와 양을

   준비한다.

☞ 음식물은 자기의 접시에다 덜어 먹도록 준비한다.

☞ 술잔은 전통주법에 따라 돌려도 되나 깨끗한 물에 잔을 씻어서 돌린다.

☞ 술좌석에서 잔을 돌리되 세순배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순배시에도 술을 마시지 않을 사람은 하례만 하고 다음사람에게 잔을 돌린다.

☞ 빈 잔은 당자의 의사를 물어 가까이 있는 사람이 채워준다.

☞ 술좌석은 필히 공개하고 자식이나 제자들에게 술 시중을 들게 하여 술 먹는 법도를 가르친다.

☞ 대접 받았을 때는 적당한 시간여유를 두어 갚는 것이 좋으나 2차,3차는 경박한 풍조이다.

☞ 술자리는 좌중의 가장 윗사람이 일어나면 모두 자리를 피하여 돌아간다.

☞ 술자리가 파할 때 술자리에 대한 답례인사는 그 다음날하는 것이 좋다.

☞ 술자리에 아는 사람이 오면 반드시 술을 한 잔 권한다.

☞ 술자리의 상석은 문에서 안쪽, 자리 중 중앙으로 하고 원칙적으로 편안한자리가 상석 이며 

   자리배정은 초청자 또는 좌장이 자리를 정하여 준다.

☞ 술과 함께 깨끗한 물을 준비하여 술잔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말 할 때는 술잔이나 가진 물건을 놓고 말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일본과 같은 첨잔의 풍속이 없다. 잔을 비우기 전까지 첨잔은 하지 않는다.

☞ 어른과 함께 한 주석에서는 어른이 '고개 돌리지 말고 마셔'라는 말이 없을 때는 고개를 

   약간 모로하여 마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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